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마케팅/제휴 마케팅

제휴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이란?

 

 

제휴 마케팅의 시초, 아마존
----------------------------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제휴 마케팅은 세계 최대의 인터넷 서점인 아마존이 1996년 7월에 "Associates Program”이란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대중에게 처음 알려졌다. 현재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제휴업체 수가 약 450,000 개에 이른다.

제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우선 특정 웹 사이트 A의 운영자가 아마존(또는 다른 제휴 프로그램)의 제휴 프로그램에 가입한다. 그 다음 웹 사이트 A에 아마존으로 연결되는 여러 링크, 배너, 상품을 올린다. 이런 링크, 배너등을 통해 아마존 홈페이지를 방문하거나, 아마존의 책이나 상품을 구매할 경우 웹 사이트 A의 운영자는 판매수익의 일정부분에 대해 수수료를 받는다.

너도 나도 제휴 마케팅 붐
----------------------------
아마존이 제휴 마케팅의 선두주자이기는 하지만 사실 제휴 마케팅은 그리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원래 이 개념의 첫 창시자라고 할 수 있는 회사는 암웨이(Amway)라는 다단계 판매 회사로 Quixtar라는 웹사이트에서 처음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공식적인 제휴 프로그램이 없이도 제휴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경매 사이트인 Mercata와 MobShop(Accompany의 후신)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이 두 사이트는 다양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사이트이다. 물건을 많이 구매할 수록 더 많이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 친구나 아는 사람들에게 구매를 권유하여 더 많이 구매가 일어날 경우, 소개한 사람에게 수수료 대신 더 많은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수수료 지급
----------------------------
마케팅 담당자들의 최종 목적은결국 더 많은 인터넷 방문객들이 광고를 보고 제품을 구매하게하는 것이다. 아마존은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입한 경우에만 제휴업체에게 수수료를 지급한다.

하지만 다른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특히 다루는 품목이 자동차와 같이 고가인 경우) 에는 제품 구매에 따른 수수료 지급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을 채택한다. 예를 들면 방문객이 이런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등의 어떤 행위가 이루어 졌을 때 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을 택한다.

사실, 보상 방식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마다 다를 수 있다 - 아마존과 같은 경우에는 구매가 일어날 경우 15%의 수수료를, Dell 컴퓨터의 경우에는 1%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금융 서비스의 경우, LendingTree는 회원 가입을 할 경우 가입 회원 당 14달러를 준다. NextCard는 방문객이 카드 회원으로 등록 할 경우에 한 명당 20달러를 준다. FogDog 및 다른 소매 유통 회사들은 5%를 주는 것이 상례이다.

제3자 아웃소싱
----------------------------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제휴 프로그램을 도입하려면 처음부터 준비해야 하는 일들이 많다. 즉, 제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말처럼 쉽지가 않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들 제휴 프로그램 구축과 관리를 아웃소싱에 맡긴다.

LinkShare같은 업체는 제휴 프로그램의 관련된 각종 솔루션을 제공한다. 다른 벤더의 경우, 예를 들면 Dynamic Trade와 Commission Junction은 이 외에도 수표 끊기, 연말 세금 신고서 보내기, 웹 마스터 질문에 응답하기 같은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직접 이런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싶다면 CGI Resource Index에 나와 있는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먼저 결정해야 한다. 무료 소프트웨어에서 몇 백 달러에 이르는 소프트웨어까지 종류는 다양하다.

몇 년 만에 제휴 마케팅은 웹 마케팅에 있어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됐다. 수 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이 제휴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수는 계속 빠르게 늘어날 것이다.

많은 마케팅 전문가들이 제휴 마케팅에 대해 언급하지만 제휴 마케팅 결국 그 기본은 바로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해 주고 그리고 그 연결을 신속히 해 주는 중개자에게 보상해 주는 것이다. 결국 제휴 마케팅의 가치도 역시 이런 관계에서 비롯된다.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2000년 10월 12일
저자 : Joel Geh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