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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영 마케팅/경영전략

아웃소싱

 아웃소싱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업 내부의 프로젝트나 활동을 기업 외부의 제 3자에게 위탁해 처리하는 것으로 인소싱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 기업이 제조업 분야에서 활용하기 시작해 전세계 기업들로도 급격히 확산되었고, 이제는 경리, 인사, 신제품 개발, 영업 등 모든 분야로 확대되었다. 이는 기술 진보가 가속화되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업의 내부조직(인소싱) 을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아웃소싱은 우선 회사 업무의 일부를 밖으로 빼내 인원 절감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이중효과를 노리고 있다.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 급속한 시장변화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도록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업무는 외주에 의존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분야에서 자사보다 탁월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팀을 이뤄 업무를 추진함으로써 업무의 효율화에 급진전을 이룰 수 있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를 형성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운영될 뿐 아니라, 비용절감보다는 기업의 성장과 경쟁력,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대안으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임시적, 단기적, 반복적인 컨설팅, 외주, 하청 등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그러나 가격증가에 따른 저효율과 발주사 직원의 전직, 직원의 직무 감소로 인한 직원 수 초과, 공급업체와 발주사의 마찰, 공급업체의 미숙한 관리와 구성원의 직무 혼동 등의 위험 요소도 가지고있다.

 

다른 하나는 외부 정보통신 전문 업체가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 정보처리 업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장기간 운영,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시스템 운영과 네트워크 관리,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관리 등의 운영활동이 강조된다는 점에서 시스템 판매, 개발 등 개발활동이 강조되는 시스템통합(SI)과 구별된다.

이 경우 모든 전산 시스템을 외부에 위임하는 '전체 아웃소싱'과 특정 부분만을 위탁하는 '선별적 아웃소싱'으로 분류되는데, 전문가들은 한국의 경우 공격적인 전체 아웃소싱보다는 필요한 부분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감으로써 불합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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