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역의 세계/좋은 책과 리뷰

우리가 아는 미국은 없다-김광기




미국에 관한 비관론으로 가득한 이 책에 관심을 가지고 집중해서 읽은 보람이 분명히 있을 것 같다. 미국, 더 나아가 한국의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예측하는 통찰을 조금이라도 얻었으니 말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이런 생각이 들었다. 지금의 미국의 모습이 한국의 현재 모습 혹은 한국의 과거 모습과 비슷하다는 점이었다. 분명 친미주의자들은 미국이 아직 최강대국, 도덕과 정의가 바로선, 그리고 세계 경제 1위의 대국이라는 신념을 버리지 못하고 이 책을 불온서적 취급할지도 모른다. 독자로서 평가하자면, 저자는 광범위한 사회학 자료를 기반으로 미국의 현 상태를 상세히 분석했다. 그러나 책 후반부로 넘어가면서 정경유착과 도덕적 해이에 관한 일반론에 너무 치우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그것이 미국의 현재 모습이기에 저자로서는 그 부분을 집중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을 것으로 추측한다. 


이 책은 초반부부터 다소 경악스러운 이야기를 시작한다. 경제난이 심각해서 집집마다 닭을 키우고, 그것도 모자라 한 가구당 기를 수 있는 닭을 제안하는 법류까지 만들다니.... 주 예산이 부족해 아스팔트를 자갈로 깔고..... 임대주택 신청이 쇄도하고.... 노숙자가 넘쳐나는 미국은 더 이상 아메리칸 드림을 꿈꿨던 사람들의 그 미국이 아니다. 


그러면서도 한 편으로 도덕과 정의, 상식이 무너진 지금의 한국과 너무도 똑같아서 참 씁쓸했다. 분명히 저자는 수많은 사회학 자료를 토대로 사실에 입각해서 이 책을 펴냈다. 따라서 이 책의 내용은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이 책에서 말 한 바에 따르면 이미 무너져 내렸지만- 무너져가는 미국을 바라보며 한국이 나름대로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서로가 그물망처럼 엉켜 있는 지금의 글로벌 환경에서는 어느 한 나라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다수의 나라까지 그 영향권에 들어가니 말이다. 더욱이 미국이 이처럼 심각한 지경에 있는데, 경제적으로 미국에 크게 의지하고 있는 한국이 나라 곳간 단속을 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