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번역의 세계/아름다운 우리말

부사 제대로 쓰기

생각 없이 쓰고 있는 잘못된 부사 표현을 정리해봤다.
번역문에서도 부사에 따라 글이 살거나 글이 죽기도 하는데, 올바른 부사 표현이  글을 한층 더 세련되게
만듦을 알게 되었다.
이수열 선생님의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말 바로쓰기>를 참고로 했다.

1. 굉장히 : 광대함과 크고 훌륭함이 합쳐진 형용사 '굉장하다'에서 파생

1)굉장히 단 복숭아를 출하하게 돼서 2)굉장히 기쁘다고 하십니다.
1)->매우/무척/아주
2)->대단히

할아버님이 1)굉장히 건강하시네요.
1)->참(무척/매우)

이 실험기구 1)굉장히 간단합니다.
1)->아주/극히

치어가 1)굉장히 작은데요.
1)->꽤

2. 너무, 너무너무 : 꼭 알맞은 정도, 표준을 넘거나 거기에 미치지 못함을 보이는 부사(예:책상이 너무 높다. 신이 너무 작다)

지리산 감은 빛깔이 너무 고와요. ->참/매우/무척/더할 수 없이

젖소의 눈이 너무너무 맑고 그렇게 예쁠 수가 없어요.->아주 맑고 무척 예뻐요.

노래를 너무 잘해 주셨어요.->참/정말

장기 이식 문제에 관한 한 1)너무나 다양한 생각이 존재할 수 있고, 실재로 존재해 왔기 때문에, 우리가 현시점에서 하고 싶은 최선의 충고는 이 문제만큼은 2)너무 서두르지 말라는 것이다.
1)->매우 
2)->성급하게

끝까지 시청해 주신 여러분께 1)너무너무 감사 드리고 저는 2)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1)->진심으로
2)->이 순서를 마칩니다.

3. 크게 : 사물이 크게 된 모습

오후부터 기온이 크게 낮아지겠습니다. ->많이

수은주가 크게 떨어지겠습니다. ->뚝

한국 여행 수입 너무 낮다. 타이, 인도네이사보다도 크게 뒤져 관광산업의 낙후성 입증->훨씬

북한 식량 배급 최저, 필요량의 절반으로 크게 줄어 ->'크게'를 지운다.

1500만원 이하 세입자로 자격 제한해 수혜 대상 크게 줄어 기금이 남아돈다.->'크게 줄어'를 '적어서'로

백화점 세일 매출 크게 줄어->대폭/많이/큰 폭으로

양호교사 크게 부족. 광주 전남 지역엔 57%만 배치->터무니 없이

이 우산 생산업체는 종업원을 70명에서 30명으로 크게 줄였습니다.->대폭/과감하게

남녀 공학 대학의 합격선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훨씬

4. 보다 : '이것보다 저것이 낫다'의 형태로 쓰이는 부사이다. '더 나은 생활', '더 정확히 말하자면'과 같은 말들을 일본어의 형식으로 '보다 나은 생활',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의 형태로 남용하고 있다. '한층 더'의 의미로서 '더'를 살려야 한다.

정확한 정세판단을 기초로 보다 적극적인 다세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한층 더 적극적인

3당 대표의 국회연설에 대한 국민의 반응이 보다 구체적으로 검증돼야 한다.->더 구체적으로 검증해야 한다.

정부는 지금까지의 엘리트 체육이 아닌 국민체육, 사회체육 진흥에 보다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더 많은 노력을

단어를 정확히 이해했을 때 글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더

우리는 보다 높은 차원의 특징을 찾아 보아야 할 것이다.->더, '높은 차원의 특징'은 일본어 구조다.

사람들은 자아의 실현을 중심으로 삼는 보다 높은 삶의 보람을 포기한다.
->사람들은 자아를 실현하면서 더 수준 높게 사는 보람을 포기한다. 

보다 많이, 보다 오래->더 많이, 더 오래

5. 더 이상 : '계속하여, 거듭하여, 그 위에 보태어'의 뜻으로 쓰이는 '더'에 '이상'을 혹처럼 덧붙인 이상한 말이다.

조사 결과가 밝혀져 더 이상의 의혹이 남지 않아야 비로소 금융 실명제도 존속할 당위성을 얻는다.->더는 의혹이 남지 않아야/조금도 의혹이 남지 않아야

청소년들의 환각제 사용문제는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다. ->더

6공 비자금 문제는 이제 더 이상 우물우물 넘어갈 수 없다.->이제는 더 

이제 더 이상 영활 찍을 자본이 없어요. ->이제 영화를 더 찍을 자본이 없어요.

더 이상의 입원 기록은 없었다. ->입원 기록이 더는 없었다.

재벌의 더 이상의 비대를 막아야 한다. ->재벌이 더 비대해지는 것을 막아야 한다.

성북동 비둘기는 더 이상 성북동 사람들도 시인 자신도 아니다.
->성북동 비둘기는 더는 / 성북동 비둘기는 이미

6. 가운데 : '꾸준히 노력하는 가운데 성공의 문이 열린다', '계절이 바뀌는 가운데 자연에 대한 새로운 감각이 싼튼다', '바쁜 가운데 용케 틈을 냈다' 등 일이나 행동, 때가 나아가는 과정을 뜻한다.

정권교체를 앞두고 공직사회의 기강 해이현상이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1)가운데 사회의 안녕질서와 민생치안을 책임진 경찰도 근무자세 크게 이완, 경찰관들의 독직 비리와 각종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2)이런 가운데 방범대원들은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으로 경찰과 마찰을 빚고 있다.
1)->요즈음/요즈막/요사이/작금
2)한편

전국이 흐린 가운데 한두 차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습니다.->흐리고

전교조는 오늘 17일 수원, 경남, 부천, 으정부에서 백-200백 명씩의 전현직 교사가 참가한 가운데 해직교사 복직 촉구 걷기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는 것->참가하여

국회는 27일 현승종 국무총리를 비롯해 관계 국무위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본회의를 속개하고->출석시켜

민자당이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을 마련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킨다는 방침을 정한 가운데 현재 내부에서 이런 움직임에 대해 거센 반발이 일고 있어 주목된다. ->민자장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통과시키려고 하는 헌법재판소법 개정안에 대해 현재 내부에서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7. -이후(-한 뒤)부터, -이전(-하기 전)까지
   -이후, -부터
   -이전, -까지

조선 후기의 문학은 임진왜란 이후부터 갑오경장이전까지의 문학을 가리킨다.
->임진왜란 이후 갑오경장 이전의
->임진왜란 때부터 갑오경장까지의

민주계쪽은 14대 총선을 담보로 연말 이전까지는  어떤 형태로든 ...
->연말 안에는/연말까지는

헌법 개정안 발효 전까지 정치적 위기 타개 의도->발효할 때까지

김대중 후보는 6.29까지 역대 정권의 주된 탄압과 박해의 대상이었다. 
->6.29까지, 6.29이전에는

이봐, 내가 시키기 전까지는 절대 딴 짓 할 생각하지 말고 이거나 다시 꼼꼼하게 확인해.
->내가 시키기 전에는/내가 시킬 때까지는

이미 3당 통합이후부터 달라졌다고 봐야 할 것이다.
->3당 통합 이후로/3당 통합 때부터

체계를 이루는 각 항목이나 1)범주는 서로 긴밀히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그 중의 하나가 2)변화를 입게 되면 다른 항목이나 체계 전체에 영향을 끼쳐서, 3)변화 전까지 유지되었던 균형이 깨지기도 한다.
1)->범주 사이에는 서로 긴밀한 관계가 있어서
2)->변하면
3)별할 때까지 유지하던

금강산의 경치뵤사부터 바다로 나가기 전까지를 가리킨다
->바다로 나가기 까지를 / 바다로 나가기 전을

*연결어미처럼 쓰는 종결어미 '가'

민중서림의 국어 대사전에서는 '-는지', '-는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는지 : 동사나 형용사 '있다', '없다', '계시다'의 어간 또는 '았', '었', '겠'의 아래에 붙어 어렴풋한 의문의 뜻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또는 연결어미
지금 그는 어디서 사는지?
돈이 얼마나 있는지 물어 보시오.

-는가 : 동사나 형용사 '있다', '없다', '계시다'의 어간이나 또는 '았', '었', '겠'의 아래에 붙어 자기자신의 의심이나 '하게' 할 자리에 물음을 나타내는 종결어미.
언제 가는가?
어디에 계시는가?

위와 같이 '는가'는 종결어미로만 쓰이는데 연결어미 '는지'와 구별없이 마구 섞어 쓴다.

일본어에서 온 엉터리 표현->무엇인가를, 하는가를, 왔는가를 누구인가를


































 


'번역의 세계 > 아름다운 우리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쇠고기, 소고기  (0) 2009.04.08
문장부호 사용  (0) 2009.04.08